교육과정

화학과 대학원 전공소개

무기화학전공

현대 화학에서 무기화학분야는 새로운 연구영역의 개척에 따라 눈부신 발전과 학문영역의 급속한 확장을 이루고 있다. 무기화학 분야는 고전적 개념에서의 배위화학, 촉매화학, 유기금속화학 뿐만 아니라 새로운 영역으로서 전자재료 및 소재개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재료화학분야까지 포함함으로서 학문적 흥미뿐만 아니라 산업적 응용성을 갖는 화학의 한 분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BT, IT 및 NT 산업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해 나가며 전자재료, 생화학, 정밀화학, 의약 분야등과 활발한 공동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과학이 요구하는 무기화학의 역할을 고려한 다양한 교과목의 개설을 통하여 첨단 무기화학 개념과 이론 및 실험적 경험을 겸비한 창의적인 연구 인력을 양성하며 무기재료, 유기금속, 나노화학, 촉매화학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 주제에 대한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물리화학전공

물리화학은 이론 및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에 기초하여 물질의 구조 및 변화에 관한 이해를 하는 분야로, 양자역학, 통계역학의 발전과 여러 가지 다양한 실험 기기들의 개발과 그 사용 기법의 발전에 따라 미시 세계에 관한 지식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연구 대상 물질계는 시대 변화에 따라 작은 분자 계에서 생물학적 거대 계를 망라하고 있으며, 새로운 수요 창출이 가능한 나노 물질계에 관한 이론 및 실험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분석화학전공

분석화학은 미지 물질 중에 포함되어 있는 원소의 종류, 원소의 화학적 상태와 그 농도를 측정하는 화학의 한 분야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분석화학은 우리 주변의 다양한 물질에 관한 연구와 기초 학문 연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외적인 요구에 따라 분석 기기와 분석의 기술은 급격히 발전하고 있다. 본 학과 분석화학 분야의 대학원에서는 최신의 분석 기기와 기법을 교육하고 있으며, 극미량 분석을 위한 ICP-MS, 주사탐침현미경과 전자분광학을 이용한 전기화학 반응 그리고 크로마토그라피와 질량분석을 이용한 생물질 분석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유기화학전공

유기화합물은 C, H, O, N, S 등의 다양한 원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연에 존재하는 천연화합물 및 생체화합물이 주로 이에 속한다. 유기화학에서는 이러한 화합물의 합성법, 반응성, 그리고 응용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분야이다. 본 전공에서 다양한 합성방법을 연구하여 기능성을 가지는 필요한 화합물을 합성할 뿐만 아니라, 합성되거나 천연에서 얻은 화합물의 구조를 기기나 이론적 방법으로 규명하는 연구도 함께 수행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생체에서의 효소반응 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반응들의 반응경로를 연구하여 생명공학(BT)와 관련된 신약연구 등의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유기 화학은 신약, 농작물 보호제, 화장품, 세제, 고분자재료 물질 등 생활에 필요한 화합물들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서 인류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물질을 창조하는 분야이다.

화학과 대학원 교과교육과정

로딩이미지